IT equipment/1970

알테어 8800: 마이크로컴퓨터 혁명의 기폭제

AI_CAT 2024. 6. 27. 21:37
728x90
반응형

알테어 8800: 마이크로컴퓨터 혁명의 기폭제

 

알테어 8800은 1974년 MITS에 의해 설계된 마이크로컴퓨터로, 인텔 8080 CPU를 기반으로 한다. 1975년 1월호 Popular Electronics 잡지의 표지에 소개된 후 관심이 급증했으며, Radio-Electronics 및 기타 취미 잡지의 광고를 통해 우편 주문으로 판매되었다. 해리 갈랜드에 따르면, 알테어 8800은 1970년대 마이크로컴퓨터 혁명을 촉발한 제품이다.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로, 알테어를 위해 설계된 컴퓨터 버스는 S-100 버스라는 사실상의 표준이 되었으며, 최초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창립 제품인 알테어 베이직이었다.

알테어 8800은 내장된 화면이나 비디오 출력을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출력 장치로 사용하려면 시리얼 터미널(예: VT100 호환 터미널)에 연결해야 했다. 이를 위해서는 시리얼 인터페이스 카드를 설치해야 했으며, 터미널 대신에 알테어는 전면 패널의 스위치를 사용해 프로그래밍할 수 있었다.

 

MITS Altair 8800

 

역사

MITS의 첫 번째 키트는 1969년 Model Rocketry 잡지 9월호에 등장한 "모델 로켓을 위한 추적 장치" 프로젝트였다. 에드 로버츠와 포레스트 M. 미믹스 III는 Kirtland 공군 기지의 공군 무기 연구소에서 근무하면서 전자 기술을 활용해 모델 로켓 애호가들을 위한 소형 키트를 제작하기로 결심했다. 1969년, 로버츠와 미믹스는 스탠 캐글과 로버트 잘러와 함께 뉴멕시코 주 앨버커키의 로버츠 차고에서 마이크로 기기 및 텔레메트리 시스템(MITS)를 설립하고 모델 로켓용 라디오 송신기 및 기기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계산기

모델 로켓 키트는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고, MITS는 더 많은 취미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키트를 시도하고자 했다. 1970년 11월호 Popular Electronics에는 MITS가 제작한 음성을 LED 광선으로 전송하는 키트인 Opticom이 소개되었다. 미믹스와 캐글은 키트 사업에 대한 관심을 잃고 있었고, 로버츠는 동료들의 지분을 사들인 후 계산기 키트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Electronic Arrays는 네 가지 기능의 계산기를 만들 수 있는 6개의 대규모 통합(Large Scale Integrated, LSI) 회로 칩 세트인 EAS100을 발표했다. MITS 816 계산기 키트는 이 칩셋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1971년 11월호 Popular Electronics 표지에 실렸다. 이 계산기 키트는 175달러에 판매되었고, 조립된 버전은 275달러에 판매되었다. 포레스트 미믹스는 이후 몇 년 동안 이 키트를 포함한 여러 키트의 조립 설명서를 작성했다. 그는 각 설명서에 대한 대가로 종종 키트 사본을 받았다.

계산기는 성공을 거두었고, 여러 개선된 모델이 뒤따랐다. MITS 1440 계산기는 1973년 7월호 Radio-Electronics에 소개되었다. 이 계산기는 14자리 디스플레이, 메모리 및 제곱근 기능을 갖추고 있었다. 키트는 200달러에 판매되었고, 조립된 버전은 250달러에 판매되었다. MITS는 나중에 816 또는 1440 계산기에 연결하여 최대 256단계의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 유닛을 개발했다.

1972년,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자체 계산기 칩을 개발하고 다른 상업 모델의 절반 이하 가격에 완전한 계산기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MITS를 포함한 많은 회사들은 이로 인해 큰 타격을 받았고, 로버츠는 25만 달러의 부채를 줄이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테스트 장비

MITS는 계산기 외에도 여러 테스트 장비 키트를 제작했다. 여기에는 IC 테스터, 파형 발생기, 디지털 볼트미터 및 기타 여러 기기가 포함되었다.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MITS는 1973년 앨버커키의 6328 Linn NE로 이전했다. 새로운 위치에는 웨이브 솔더링 기계와 조립 라인이 설치되었다.

 

Popular Electronics

1972년 1월, Popular Electronics는 Ziff-Davis의 또 다른 잡지인 Electronics World와 합병되었다. 편집진의 변화로 인해 많은 저자들이 불만을 품고 경쟁 잡지인 Radio-Electronics에 글을 쓰기 시작했다. 1972년과 1973년, 일부 최고의 건설 프로젝트가 Radio-Electronics에 실렸다.

1974년, 아트 살스버그가 Popular Electronics의 편집장이 되었다. 살스버그는 전자 프로젝트에서 선두 자리를 되찾고자 했다. 그는 돈 랭커스터의 TV 타자기(Radio-Electronics, 1973년 9월호) 기사에 감명받아 Popular Electronics에 컴퓨터 프로젝트를 원했다. 돈 랭커스터는 1974년 4월호 Popular Electronics에서 ASCII 키보드를 제작했다. 편집진은 제리 오그든의 컴퓨터 트레이너 프로젝트를 평가 중이었으나, 조나단 타이터스가 만든 Mark-8 8008 기반 컴퓨터가 1974년 7월호 Radio-Electronics 표지에 등장하면서 프로젝트가 보류되었다. Popular Electronics는 제리 오그든에게 1975년 6월부터 Computer Bits라는 칼럼을 맡겼다.

편집자 중 한 명인 레스 솔로몬은 MITS가 인텔 8080 기반 컴퓨터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것을 알고 있었고, 로버츠가 항상 인기 있는 1월호 프로젝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TV 타자기와 Mark-8 컴퓨터 프로젝트는 단지 자세한 설계도와 베어 프린트 회로 기판 세트에 불과했다. 취미가는 모든 집적 회로와 기타 부품을 구하는 어려운 과제에 직면해 있었다. Popular Electronics의 편집진은 전문적인 외관을 갖춘 완전한 키트를 원했다.

에드 로버츠와 그의 수석 엔지니어 빌 예이츠는 1974년 10월 첫 번째 프로토타입을 완성하고, 이를 철도 특송을 통해 뉴욕의 Popular Electronics로 배송했다. 그러나 배송 회사의 파업으로 인해 도착하지 않았다. 솔로몬은 이미 기계의 여러 사진을 가지고 있었고, 기사는 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로버츠는 대체품 제작에 착수했다. 잡지 표지에 실린 컴퓨터는 전면 패널에 스위치와 LED만 있는 빈 상자였다. 완성된 알테어 컴퓨터는 잡지에 실린 프로토타입과 완전히 다른 회로 기판 레이아웃을 갖추고 있었다. 1974년 크리스마스 일주일 전에 1975년 1월호가 뉴스 스탠드에 등장했고, 키트는 공식적으로(아직 실질적으로는 아님) 판매 가능 상태가 되었다.

 

이름의 유래

전형적인 MITS 제품은 "모델 1440 계산기"나 "모델 1600 디지털 볼트미터"처럼 일반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에드 로버츠는 설계 마무리에 바빠서 컴퓨터의 이름을 Popular Electronics의 편집진에게 맡겼다.

편집자 레스 솔로몬이 1976년 3월 첫 번째 알테어 컴퓨터 대회에서 관객에게 나중에 말한 이름의 유래 중 하나는 그의 12세 딸 로렌에게서 영감을 받았다는 것이다. "그녀가 '오늘 밤 엔터프라이즈가 갈 곳이 알테어야'라고 말했다." 이 스타 트렉 에피소드는 "Amok Time"일 가능성이 크며, 이는 오리지널 시리즈에서 엔터프라이즈 승무원이 알테어(식스)로 가는 유일한 에피소드이다.

또 다른 설명은 알테어가 원래 PE-8(Popular Electronics 8-bit)로 이름 지어질 예정이었으나, 레스 솔로몬이 이 이름을 너무 지루하게 생각했고, 레스, 알렉산더 부라와(부편집장) 및 존 맥베이(기술 편집장)가 "이건 별 같은 사건이니 별 이름을 따자"고 결정했다는 것이다. 맥베이는 이전에 태양을 넘어, 16광년 떨어진 바이어 명칭 7 알테어의 주성 A 별에서 명명된 마케도니아 칸제드웰러 우주정거장의 임무를 수행하는 어린 우주 비행사에 관한 글을 읽은 적이 있었다. 셋은 알테어 8800이라는 이름이 적합하다고 결정했다.

728x90
반응형